엔저인 지금 가깝고도 부담이 덜해 일본으로 떠나는 분들이 많이 계시죠! 일본도 이제 카드나 페이를 많이 쓰긴 하지만, 아직도 현금밖에 안되는 곳들이 종종 있더라고요.
그래서 일본 여행 갈때는 현금 환전 필수죠! 물론 현지 ATM에서 출금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왕이면 수수료 저렴하게 싸게 환전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은행 환전 vs. 환전소
먼저 은행과 환전소 어디가 더 유리할까요?
은행은 사설 환전소에 비해 안전하고 신뢰감이 더 있지만 상대적으로 수수료가 높은 편입니다. 다만, 인터넷/모바일 앱을 통한 환전 시 수수료 할인이 제공되는 경우가 많이 있죠.
환전소는 보통 시중 은행보다 훨씬 유리한 환율을 적용 해 줍니다. 하지만 각 지역의 환전소마다 환율 차이가 크니 미리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공항에서 위치한 환전소에서 바로 환전하면 수수료가 비싸기 때문에 긴급한 상황이 아니면 미리 환전 하는게 도움이 될 듯 합니다.
2. 은행앱으로 미리 환전 신청
주요 은행의 모바일 앱을 통해 환전하면 최대 90%까지 수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환율 우대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가로 비용을 절약할 수도 있구요.
은행 앱에서 환전 후 공항이나 은행 지점에서 수령하는 방식이 편리하고 좋은데, 국민은행 어플을 예시로 설명 해 드릴게요.
1.국민은행 어플에 접속 해 오른 쪽 위 메뉴 세개 작대기가 있는 곳을 눌러줍니다.
2.왼쪽 메뉴에서 [외환]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다양한 [외환] 메뉴들이 나오는데 그 중에 [환전]에 있는 [환전신청]을 눌러주세요.
3.인천공항, 가까운 지점 등 어디에서 환전한 돈을 받을 건지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은행 안들르고 어차피 인천공항 가는길에 바로 받는게 편하니 [인천공항에서 받기]를 클릭해 줄게요.
4.은행 어플로도 받고 싶은 권종을 미리 신청할 수 있어요. 아니면 공항에서 환전할때 원하는 권종을 말해도 됩니다. [환전 신청하기]를 바로 눌러줍니다.
5.저는 5만엔을 환전 해 보겠습니다. 처음엔 달러로 되어 있는데 이걸 [일본 엔]으로 변경하고 [환율 계산기]를 눌러주면 원화 대비 엔화 환율을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가 나옵니다. 거기서 계산을 하고 필요한 엔 금액을 입력 해 주세요.
그리고 바로 밑에 화폐 종류 고르기를 체크하면 권종을 고를 수 있습니다. 또 국민은행과 연계되어 있는 여행자 보험을 드는 식으로 좀더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카카오페이에서 나온 여행자 보험이 더 저렴해서 국민은행 어플에서는 따로 가입하지 않았습니다.
6.다음으로 넘어가면 우대 환율 적용가, 얼마나 우대가 적용됐는지, 예상 결제비용등이 나옵니다. 신청하는 날에 바로 돈이 빠져나갑니다.
7.수령 장소와 날짜를 정확하게 선택 해 주세요. 날짜를 잘못 선택하면 미리 신청한 환전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 취소도 어렵고 된다고 하더라도 다시 팔아서 원화로 바꾸는 수수료도 물어야 하니, 신중하게 잘 선택 해 주세요.
국민은행 환전소는 제 1터미널의 경우 3층 3번 출국장 인근, 또는 3층 5번 출국장 인근에 있습니다. 또한 출국 심사 후에는 수령이 불가하니 꼭 잊어버리지 말고 공항 도착하면 환전부터 하시길 바라요.
3.그 외 환전 수수료 아끼는 방법
환율은 매일 바뀌기 때문에 언제 환전 하는 것이 유리한지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만약 많은 돈을 바꿔야 한다면 엔화가 떨어질때마다 외화 머니 박스나 외화 통장에 보관해 놓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그리고 미리 환전 신청을 못했다! 하시면 걱정 하지 마시고 현지에 가셔서 일부 수수료를 내고 편의점 ATM기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되신다면 트레블 월렛 카드를 신청하셔서 혹시 모를 현금 부족에 대비해서 가지고 가세요. 수수료가 무료인 곳이 많습니다.
환율 우대 받고 한푼이라도 아껴서 현지에서 맛있는 거 하나라도 더 먹고 오시길 바랄게요!